보통 몸에 상처가 생기거나 흉터가 날 때 사용하는 연고 중 후시딘과 마데카솔이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이번 글은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각각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유용한 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몸의 상처도 마음이 상처도 이번 글을 통해 평안한 일상 되시길 바라봅니다. 하나씩 알아보시겠습니다.
후시딘 정보 및 효능
후시딘은 기본적으로 항생제를 가지고 있는데, 항생제의 이름은 "퓨시드산 나트륨"이라는 이름입니다.
후시딘의 경우, 보통 일반적인 상처 및 심한 상처와 염증, 종기, 화상, 피부 관련 습진 등에 도움을 주는 연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포도구균, 코리네박테륨, 연쇄상구균 등 세균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후시딘 사용 시 가장 중요하게 알아야 될 점은 항균작용이라는 것입니다. 즉, 상처가 낫을 때 세균 감염을 방어해 주는 역할로 후시딘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상처 부위를 깨끗이 씻고 손도 깨끗하고 하여, 상처 난 부위에 소독과 세균 감염을 예방하고자 할 때 사용을 권합니다.
그리고 병원 갈 정도의 심한 상처가 아니시면 후시딘을 필요할 때마다 1주일 동안 꾸준히 잘 바르시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딱지가 생긴 후에도 계속해서 딱지 부분에 후시딘을 바르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샤워나 일상생활 중에 딱지는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것이니 억지로 상처 딱지에 손을 대는 것이 좋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들의 경우, 저녁시간 때보다 아침시간에 바르시고, 하루에 2~3회 정도 연고가 좀 닦이거나 시간이 지났다 싶으시면 바르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1주일 동안 꾸준히 후시딘을 발랐는데도 경과의 차도가 없다면 병원을 방문해 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마데카솔 효능
마데카솔에는 "센텔라정량 추출물"이라는 식물 추출물이 들어 있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되는 연고입니다.
이 성분의 주요 효과는 피부의 콜라겐 생성이며 새살이 빠르게 돋게 도와주며 흉터가 생길 시 흉터를 작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마데카솔은 엄연히 따지자면 3가지 제품이 있으며, 편의점 같은 곳에 사는 마데카솔은 피부 재생 효과는 있지만 세균 감염을 예방해 주는 제품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약국을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차이점
앞의 글에서 알려드렸지만, 후시딘은 세균 예방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마데카솔의 경우 좀 더 피부 재생 역할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춰 적절한 연고를 바르시길 바랍니다.
물론, 두 연고에 비슷한 효능도 있지만, 보통은 후시딘은 상처 간 난 직후부터 1주일 정도 사용을 권장드리고, 그 이후에 상처가 조금 아물고 나면 마데카솔을 이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보입니다.
후시딘과 마데카솔 가격
후시딘 : 5g의 경우 6000원 정도, 10g의 경우 9000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마데카솔 : 6g 당 6000원, 10g 은 8~9000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유통기한
두 연고의 유통기한은 보통 6개월 정도가 적절하며, 너무 오래된 연고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웬만하면 빠른 시간 내에 적절하게 사용하시고, 많이 필요하지 않을 시 작은 사이즈를 사서 자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