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럭키한 건강

디지털 치매 증후군 증상 및 관리 방법

by senti21 2023. 11. 14.
300x250

디지털 치매 증후군 증상 및 관리 방법

 

디지털 치매 증후군은 디지털 기술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인지 기능 저하 현상입니다. 디지털 치매 증후군은 우리의 삶과 일상에서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며, 일상에서의 관리와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 디지털 치매 증후군에 관한 증상 및 관리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치매 증후군 사진

 

 

디지털 치매 증후군이 생기는 이유?

 

우리 뇌는 외부에서 여러 자극들이 감각기관들을 통해 받아들여지며 몇 초에서 몇 분의 시간 동안 단기적으로 기억을 하게 됩니다.

 

이 단기적 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는 리허설이라는 반복된 학습을 통해 장기 기억으로 넘어갑니다.

 

하지만 요즘은 전화번호 기억 대신 휴대폰에 저장을 하거나 길을 외우는 대신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언어적으로 문제가 있을 때도 휴대폰을 통해 쉽게 검색으로 대부분의 정보를 알기 쉽습니다.

 

 

즉, 어떤 일들을 할 때 리허설이라는 반복 학습을 할 필요가 줄어들면서 장기 기억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생기지 않아 디지털 치매 증후군이라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디지털 치매 증후군 사진디지털 치매 증후군 사진디지털 치매 증후군 사진

 

디지털 치매 증후군의 증상

 

- 집중력 저하 : 디지털 기기와 서비스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면서 집중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억력 감퇴 :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는 동안 필요한 정보를 기억하는 능력을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정보 처리 능력 저하 : 디지털 기기의 과사용으로 인해 정보를 처리하거나 의사 결정을 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치매 증후군 사진디지털 치매 증후군 사진

 

뇌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https://blog.naver.com/important1846/223247890111

 

디지털치매증후군으로 일상 생활에 기억력이 계속 저하되고 있다면?

안녕하세요. 하루의 일상을 깨우는 라인정신건강의학과의원입니다. 우리는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소셜네트...

blog.naver.com

 

 

뇌의 불균형을 찾아주는 정량뇌파검사라는 것이 있습니다.

 

다양한 뇌파를 관찰하면서 파형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뇌파에 이상이 생기면 우울증, 디지털 치매 증후군, 불안장애, ADHD 등이 생깁니다.

 

전기 신호를 이용해 머리에 반응이 오며 30분 내로 검사는 끝납니다.

 

특별히 뇌에 부담도 크지 않고 아픈 검사는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평소에 여러 증상이나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이 있으신 분들은 치료나 검진을 통해 뇌의 건강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디지털 치매 증후군의 관리 방법

 

- 디지털 사용 시간제한 : 정해진 시간만 사용하면 연습이 필요하고 일상생활에 다른 활동적인 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 정보 필터링 :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 처음에 찾으려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일반인들은 컴퓨터나 휴대폰 할 때 하려고 했던 정보 보다가 다른 정보를 더 많이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불필요한 정보에 시간을 너무 빼앗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뇌 훈련 : 인지 기능 강화를 위해 뇌 훈련 게임이나 퍼즐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뇌를 다른 쪽으로도 활발하게 사용함으로써 디지털 치매 증후군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치매 증후군 사진

 

 

디지털 치매 증후군의 경우 기억 자체가 사라지지는 않지만 잠시 기억이 나지 않는 건망증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기억력 손실이라도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요즘 같은 바쁘고 하루하루 열심인 일상에 본인에게 조금 시간 내어 정신적 건강도 챙기는 일상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